OBS 노사, 14.3억 원 특별성과급 지급 합의 

...2021년 임단협 체결, 창사이래 최대 성과급 



OBS 노사는 부장급 이상 연봉제 도입과 지난해 영업이익 중 30%인 14.3억 원의 특별성과급 지급 등을 포함한 2021년 임금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직원 1인당 평균 900만 원씩 지급될 특별성과급은 OBS 창사 이래 최대 규모로, 3월 임금에 포함해 지급했다.

                            사진_(좌)김학균 OBS 대표이사, 조성진 전국언론노동조합 OBS 지부장 


25일 오전 OBS 이사회실에서 열린 ‘2021년 임단협 조인식’에는 김학균 OBS 대표이사와 조성진 전국언론노동조합 OBS 지부장 등 노사 교섭대표가 참여했다.


김학균 대표이사는 이 자리에서 “OBS 구성원 모두의 헌신과 희생, 그리고 “할 수 있다”는 긍정의 힘으로 나락의 끝자락에서 여기까지 왔다“며 ”한 단계 더 도약한 OBS를 만들기 위해 노사가 힘을 모아 나가자“고 강조했다.


조성진 노조 지부장은 "제도적인 면에서 노사가 머리를 맞대서 후퇴가 아닌 선진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고 일할 수 있는 조직, 선후배가 화합하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OBS는 2017년부터 흑자전환하며 경영이 정상화 되었으나, 2020년 불어 닥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광고 및 사업 매출이 크게 감소하며 14.8억 원 적자를 기록했다.


이에 2021년 3월, OBS 임직원들은 사원 5%, 간부 10%의 급여를 반납하고 힘을 합쳐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러한 구성원의 희생과 노력이 결실을 맺어 OBS는 2021년 41억 원 흑자를 기록, 개국 이래 최대의 경영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특별성과급 지급은 임금 반납에 합의한 노사가 영업이익이 날 경우 30%를 직원들에게 돌려 주겠다는 약속을 지킨 것이다.


OBS 노사는 또, 부장이상 연봉제 도입에 합의하고, 6개월 이내에 인사평가제도 등 운영규정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으며, 임금피크제가 적용되는 만 59세 직원에게는 교육휴가 3개월을 주기로 합의했다.


이 밖에 저연차 사원의 연봉을 최대 450만 원 인상하고, 그동안 적체된 차장 승진 대상을 내년까지 모두 승진시키기로 하는 등 새로운 OBS를 만들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OBS 노사는 2021년 임단협을 마무리한 만큼, 지역방송의 역할을 다하고 시청자들에게 유익한 방송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