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상륙작전의 성공을 이끈 ‘장사상륙작전’ 역사적 재조명!

 

OBS, 특별기획 ‘잊혀진 상륙작전, 작전명 174호’ 방송

 

OBS가 6.25 특별 기획 다큐멘터리 ‘잊혀진 상륙작전, 작전명 174호’를 오는 24일 오후 5시 45분에 방송한다.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작전명 174호 ‘장사상륙작전’은 6.25전쟁 당시 동부전선의 보급로를 차단함은 물론 맥아더 장군의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한 교란작전이었다.

 

 

초등학교 고학년, 지원병, 피난민, 전쟁고아 등 10대 학도병으로 구성되어 감행된 ‘장사상륙작전’은 어린 학도병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 살신성인으로 희생한 역사적인 사건임에도, 공식적인 수행 목적이 기록되지 않은 비밀작전이라는 이유로 우리 기억 속에서 사라져 갔다. 

 

 

전쟁의 흔적은 사라졌지만, 시간이 흘렀다고 상처도 함께 지워지지 않는다. 방송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장사상륙작전’을 통해 전쟁사 뒤편에 가려진 또 하나의 전쟁 속에 숨겨진 역사적 사건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OBS 관계자는 “잊혀간 장사상륙작전 학도병들의 용기와 희생적인 행동을 높이 평가하고, 이에 따른 역사적인 재조명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며 “방송을 통해 학도병들의 장렬한 죽음을 알려 그 희생을 기억하고 간직하고자 한다”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한편, 치열했던 낙동강 전투에서 살아남은 자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한국전쟁 뜨거운 가슴으로 맞서다, 낙동강’(25일 오후 5시 45분)과 흥남에서 수백 명을 싣고 탈출을 감행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흥남대탈출’(23일 오후 6시 45분)도 특집으로 방송된다.